심장혈관흉부외과 소개
─
● 다한클리닉
다한증이란?
다한증이란 교감신경계의 이상으로 과도하게 땀이 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다한증은 원인을 모르는 일차성 다한증과 갑상선 기능항진증, 비만, 불안 상태, 폐경, 갈색종 등의 전신질환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이차성 다한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병원을 찾아오시는 환자분들의 분포를 보면 손바닥과 발바닥에 땀이 많이 나타나는 원발성 수족부 다한증이 대부분입니다만, 얼굴에 많이 나는 안면부 다한증과 겨드랑이에 많이 나는 액와부 다한증도 있습니다.
일차성(혹은 원발성) 다한증의 경우 대부분 다른 가족의 병력은 없습니다. 어렸을 때는 잘 모르고 지내다가 나이가 들면서 점점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며 저절로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다한증 환자들은 악수를 하거나 손을 이용한 작업들에 제한을 받게 되어 대인 관계, 사회 생활에서 심한 곤란을 겪게 되고 정신적인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한증의 치료
비수술적 치료방법
알루미늄이 함유된 로션을 사용하거나, 전신적 항 콜린성 약물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비수술적 치료는 재발이 흔하고, 원치않는 전신적 부작용을 야기하는 단점이 있어서 다한증의 근본적인 치료로는 한계가 있는 실정 입니다.
수술적 치료방법
최근에는 비디오 흉강경 수술이 보편화되면서 다한증 치료에 흉강경을 이용한 흉부 교감신경 절단술이 제일 보편적이고 좋은 수술법으로 인정되고 있고, 특히 1997년부터는 미세수술기구를 사용함으로써 미용적으로 월등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수술시기
적절한 수술시기에 대해서 아직 확립된 의견은 없으나 대부분 청년기에 발현되는 관계로 이때 수술 받는 것이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의 흉강경 시술은 수술 재원기간이 하루 정도로 짧고, 통증 등의 후유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수술 후 부담이 적습니다.
수술방법
현재 가장 많이 시행하는 수술은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한 흉부 교감신경 차단술입니다. 이 수술은 전신마취 상태에서 양쪽을 모두 다 수술하는 방법으로 통상 양측 흉부 교감신경을 절단하게 됩니다. 수술에 필요한 피부절개는 2.5mm정도의 크기로 양측에 2개씩만 필요하며 모두 흉터가 잘 보이지 않은 곳을 골라 시행합니다. 수술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입니다. 그러나 이전에 폐결핵이나 폐염을 앓은 과거력이 있는 분들은 폐와 늑막이 붙어 있는 경우(늑막유착)가 많아 비디오 흉강경 수술이 불가능하게 되어 가슴을 절개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상성 다한증
보상성 다한증은 다한증 수술을 받은 환자의 50% 이상에서 호소하는 증상으로 수술 후 불가피하게 야기되는 문제입니다. 흉부 교감신경 차단술을 받은 환자는 손바닥의 발한이 감소하는 대신에 신체의 다른 부분의 교감신경이 항진되어 얼굴, 등, 배, 사타구니, 발 등의 부위에 발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수술의 부작용이라기보다는 수술의 원리로 인한 피할 수 없는 수술 후 신체의 적응 과정입니다.
다한증의 예후
수장부 다한증 환자에서 흉부 교간 신경 차단술을 시행했을 때 손바닥의 발한이 성공적으로 없어지는 경우는 95%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도 계속 발한이 지속되기도 하는데 이런 원인으로는 비정상적인 교감신경 분지의 존재 등이 있겠습니다. 수술에 따른 합병증은 상당히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기흉, 출혈, 술후 신경통, 재발과 과도한 수부 건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