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혈관흉부외과 소개
─
● 새가슴클리닉
새가슴이란?
새가슴은 전흉복이 과도하게 돌출된 질환으로 히포크라테스는 이러한 새가슴의 정의를 끝이 뾰족한 가슴(sharply pointed chest)이라고 하였다. 400명당 1명꼴로 발생한다고 하며 가장 흔한 증세는 미용적인 불편함과 이로 인한 정신과적 문제이다. 그 외 몇 몇 환자들에서는 흉벽의 탄력성과 폐탄성이 감소하여 폐기종이 진행되고 호흡계의 감염이 발생된다고 한다. 대략 30%에서 가족력이 있다고 하며 척추 측만증이 14%에서 동반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남자에게 많고 출생시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어린아이에서 많이 발견이 되며 사춘기에 모양 변화가 심해진다고 한다.
누두흉의 치료
수술 적 치료
외과적인 수술 방법들이 보고되고는 있으나 수술과 전신마취의 두려움, 광범위한 피부절개상처 그리고 수술 후의 통증 및 합병증으로 수술에 적극적으로 권하지는 않는다.
비수술적인 치료(새가슴 보조기)
새가슴의 비수술적 치료법은 석고붕대를 이용한 치료가 1977년 처음 시도 되었고 이후 새가슴 교정을 이용한 치료를 하여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수술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 이외에 환자 만족도가 90% 이상으로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착용 시기는 어린이와 청소년기에 적합하며 20세 이후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4시간 동안 착용을 원칙으로 하며 6개월 착용하여야 한다.